본문 바로가기

Cast - 건축쟁이 노기사/Design & Planning

건축디자인방법 (Loft Design & Mass Design)

Loft Design & Mass Design


우리는 건축 디자인이라고 하면 멋진 디자이너의 모습을 연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실 건축디자이너들을 보면 보통사람과 다름없고 심지어는 오히려 디자인과는 관련없어 보이기 까지 합니다. 그런 디자인에 대해서 환상은 접어두고….

 

건축은 건설의 한분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영어로 건설은 Construction이고 안에 토목인 Civil 건축인 Architecture 그리고 Mechanic Electronic, Firework 여러분야가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건축의 전부가 건설의 분야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건축 Architecture Design Engineering 분야로 나뉘어져 있으며 엔지니어링은 건설 Consruction 포함이 됩니다.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이 합쳐진 개념이 바로 Architecture 건축설계인 것입니다.

 

건축디자인을 행하는 방법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Loft design기법 Mass Design기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로프팅 디자인 기법과 비슷한 공업화와 관련된 모듈화 디자인방법이 있습니다. 모듈화 디자인방법은 일명 레고블럭 디자인 방법입니다.


1)Loft design 기법 (세부에서 전체로가는 디자인 프로세스)



일반적으로 건축설계 디자인은 방법으로 합니다.

주어진 대지의 형상에 건축법규의 제한에 따라 건축물의 기본 평면 형태를 디자인하고, 기본형태에서 입면을 도출하고 최종 마무리를 통해 건축물의 형태를 만드는 입니다. 따라서 건축물의 입체적인 형태는 대지의 형태와 안에 안착될 건축물의 1 바닥형태에 따라 크게 좌우되며, 디자인 초기에 건축물의 형태를 예상할 수는 없습니다. 건축가는 1 바닥형태를 결정하며 안에 실과 설비등과 관련된 부속디자인을 먼저하게 됩니다. 1 바닥형태를 기준으로 2 바닥형태를 결정하고 이렇게 디자인하며 마지막으로 주붕의 형태를 디자인하고 나면 전체적인 건축물의 입체형태를 파악할 있고 형태에 따라 입면을 디자인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공업화 주택을 설계할 매우 유리한 방식이 있습니다. 공동주택의 경우 단위세대의 디자인을 먼저하고 단위세대 디자인을 복제하여 층별디자인을 하고 층별 디자인으로 동별디자인을 하고 동별디자인으로 단지디자인을 하는것으로 디자인과정에서 법규 검토 엔지니어링 요소에 대한 검토가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디자인의 발전되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수시로 다양한 디자인 어프로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최종결과물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 하다는 것입니다. 로프팅 디자인기법은 일명 적분법 디자인이라고 불리울 있습니다. 평면을 적분하여 입체로 만드는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2)Mass design 기법 (전체에서 세부로들어가는 디자인프로세스)



매스 디자인 기법은 일명 조각법 또는 미분법이라고 불리울 있습니다. 마치 조각가가 커다란 돌덩어리를 조각하듯이 덩어리에서 전체 형태를 먼저 만든 다음 형태를 기준으로 층별디자인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형건축물 또는 기념건축물 특이한 형태의 건축물을 디자인 할때는 매우 유리한 디자인 방법입니다. 디자인 초기에 건물의 형태를 결정하고 디자인할 있으며, 특히 설계경기 등에서 많이 사용하는 디자인 기법입니다. 예를들어 패션디자인회사에서 재봉틀 모양의 건축물을 디자인 재봉틀 모양의 매스모델을 만든 건축부지 법규에 맞게 크기를 조절한 층별로 매스를 나누면 평면디자인을 있는 것입니다.

 

Loft Design기법과의 차이점이라면 Lofting Design기법은 평면도부터 작도하면서 디자인 한다면 Mass Design기법은 조감도 부터 디자인을 합니다. Lodt Design기법은 디자인 과정중 설비에 따라 내부디자인을 일부 변경하게 되지만 Mass Design기법은 전체적인 틀이 미리 결정되어 있기 때문에 설비에 때른 내부디자인이 변경될 필요가 없습니다.

 

Mass Design기법은 건축 디자인 기법중에서 가장 디자인적인 기법이지만 사실 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쉬운 접근방법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BIM기술이 발전되면서 무엇보다 쉬운 설계방법이 되었습니다.

 

3)모듈화 디자인 기법



모듈화 디자인 기법은 완전한 공업화 건축 디자인 방법으로 건축의 부위별 요소를 모듈화시켜 마치 레고블럭 조립하듯이 조립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공동주택처럼 반복연속적인 요소가 많은 건축물에 유용합니다. 특히 화장실, 주방처럼 독립된 모듈을 공장제작하는 경우에는 매우 유용한 방법이긴 하지만 다야엇ㅇ을 추구하는 디자이너에게는 매우 불쾌한 디자인 방법으로 많이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