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ool/Grasshopper

1.2 그래스호퍼 유저 인터페이스

1.2 그래스호퍼 유저 인터페이스


그래스호퍼는 라이노세라스(B) 함께 별도의 그래스호퍼창(A)에서 작동된다. (A)창에서 사용자들은 시작적인 알고리즘을 '컴포넌트'라는 객체를 적절히 연결시켜 나가면서 구성한다. 컴포넌트는 라이노창을 통해 보여지는 3D객체를 정의하고 조정할수있는 하나의 파라매트릭 명령어이다. 컴포넌트는 함수, 기하학정의, 논리정의 등을 정의한다.


A : 그래스호퍼 에디터, B : 라이노 모델링 , C : 그래스호퍼 알고리즘, D : 라이노 3D 객체




그래스호퍼는 이미지에서 보여지듯 4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1.메뉴바

윈도우의 기본적인 구성을 따라서 기본적인 기능들이 배치되어지는 영역이다. 그래스호퍼는 동시에 다수의 파일을 로드할 있고 우측상단에 위치한 파일선택버튼을 통해 로드가 서로 다른파일들을 열어볼 있다.


 2.컴포넌트

컴포넌트는 버튼처럼 한번 누른다고 작업캔버스로 바로 옮겨지지는 않는다. 컴포넌트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컴포넌트 탭에 원하는 컴포넌트를 클릭해서 드래그 캔버스(4) 옮겨야한다.


 3.캔버스 툴바

다양한 시각적인 조정을 담당한다. (3D표현방식, 색체 등등)


 4.작업영역(캔버스)

캔버스에서 사용자들은 컴포넌트를 이용해 알고리즘을 짜고 수정할 있는 작업 영역이다.



1.2.1 컴포넌트

그래스호퍼의 알고리즘은 컴포넌트들이 적절히 연결되어져서 만들어진다. 컴포넌트는 primitives(e.g, points, curves, surfaces), geometric entities(e.g, vectors), geometric operations(e.g, extrusion, rotation, revolution) 등등으로 이루어진다. 컴포넌트는 몇가지의 (params, maths, sets, etc)으로 구성되고 각각 별도의 패널로 나뉘어져 있다. 예를들어 params 4가재의 panels(geometry, primitive, input, until)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panel 다양한 컴포넌트들이 위치해 있다.

 

Component name(tab>panel)

 

여기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컴포넌트의 위치를 표현하려고 한다. Line(params>geometry) params탭안에 geometry패널안에 line컴포넌트라는 의미이다.


다양한 컴포넌트 탭이 보여진다 - params, vector, curve - 



초기설정에서 탭은 각각의 패널안에서 사용가능한 컴포넌트만을 보여준다. 하지만 패널의 검은색라인에 화살표를 클릭하면 해당 패널안에 포함된 모든 컴포넌트가 나타난다.




1.2.2 작업영역(캔버스)

 

캔버스는 사용자들이 알고리즘을 구성할 있는 '칠판' 같은 것이다. 사용자들은 2가지 방식으로 캔버스에 컴포넌트를 옮겨놓을수있다.



- 해당 컴포넌트 아이콘을 캔버스에 드래그하는 방식      

- 더블클릭을 하면 컴포넌트 이름을 검색할 있는 팝업창이 뜨는데 여기서에 원하는 컴포넌트를 검색하여 선택하는 방식





이름을 통해 컴포넌트를 배치할수있는 검색창


'line'라는 단어를 통해 해당단어가 포함된 컴포넌트리스트를 검색할 수 있다.


'Design Tool > Grasshopp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그래스호퍼의 설치 및 시작  (0) 2017.01.05
(색인) 수학 - 도메인  (0) 2016.12.31
(색인) 매개변수 - 입력  (0) 2016.12.31
(색인) 매개변수 - PRIMATE  (0) 2016.12.31
(색인) 매개변수 - 기하학  (0) 2016.12.30